티스토리 뷰

핫이슈

청와대 리도카인 프로포폴

처커칩쿠키 2016. 11. 24. 05:35

청와대 리도카인 프로포폴
청와대가 발기부전치료제인 비아그라와 함께 리도카인염산염수화물(리도카인) 등 4종의 마취제 180개도 구입한 사실이 드러나며 설왕설레가 많이 있습니다. 이에 국소마취제인 리도카인이 왜 포함됐는지에 대한 의문점도 커졌다고 하는데요.

 

한편 리도카인이 일부의 의혹처럼 '사정지연제'로 쓰일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고 하는데요. 이에 전문가들에 따르면 리도카인은 성형외과 수술 시 국소마취제로 자주 쓰이는 약품이라고 합니다. 또한 익명을 요구한 성형외과 전문의는 "주사제로 된 리도카인은 사정지연제로 쓰일 수 없다.

 

 

사정지연제로 쓰이려면 크림타입으로 바를 수 있어야 한다"며 "리도카인은 국소마취제로 수술을 할 때 쓰인다고 보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국소마취제는 보통 성형외과에서 많이 쓰인다고 하는데요. 작은 부위 수술이 많은 특성상 이 주사제가 효과적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리도카인 주사제는 극심한 통증이 따르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 때 함께 쓰이는 게 프로포폴이라고 합니다. 이 전문의는 "프로포폴은 환자가 리도카인 주사를 맞을 때 아프기 때문에 통증을 못 느끼게끔 정맥주사로 넣는 것"이라며

 

 

"리도카인을 묽게 희석해서 지방흡입 및 지방주입, 실리프팅 시술에 쓴다. 그 시간 동안 프로포폴을 투약해 환자를 잠재우는 것"이라고 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이어 "이 같은 시술에는 리도카인 같은 주사제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간다"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리도카인 은 1943년 뢰프그렌과 룬드 비스트(스웨덴)에 의해 합성된 아마이드형 국소마취약인데요. 마취·진정·진통·진경의 작용을 가지며 심장억제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피부·점막에 국소 작용하며 또한 심실성 부정맥의 치료에도 쓰인다고 하는데요.

 

 

지용성은 프로카인의 약 4배, 단백결합능은 10배, 마취력은 4배, 마취시간은 1.5배이다. 모든 종류의 국소마취법에 폭넓게 쓰이고 있습니다. 또한 아드레날린을 첨가하면 흡수가 지연되어 마취시간이 약 2배로 되며 부작용은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조직자극 작용이 거의 없으므로 프로카인에 과민한 환자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1회 안전사용량은 500mg(체중 50kg의 성인)인데 혈중 농도가 오르면 국소마취약 중독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