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매운 음식 효과 장점 부작용

처커칩쿠키 2016. 12. 9. 22:58

매운 음식 효과 장점 부작용
개인 적으로 매운 음식을 굉장히 좋아 하는데요. 요즘 음식점에 가면 매운맛의 단위를 선택해서 먹을수 있는 음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한편 매운 음식은 풍미를 더 하는 것 이상의 일을 한다고 하는데요.

 

일반 고추를 비롯해 멕시코 요리에 쓰이는 아주 매운 고추인 할라페뇨와 작고 둥글게 생긴 매운 고추인 하바네로, 그리고 붉은 고추인 카옌까지 이런 매운 식품들이 주는 놀라운 건강 효과와 장점 부작용 등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살을 빼는 효과가 있다. 매운 음식의 뜨거운 느낌은 캡사이신이라는 화합물에서 나온다고 하는데요. 한 연구에 따르면 매운 음식을 먹으면 일시적으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8% 정도 칼로리를 더 소모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여기에 일반적으로 매운 음식은 조금만 먹어도 만족감을 느끼게 돼 칼로리를 덜 섭취하게 된다고 합니다.

 

 


2. 심장 건강에 좋다고 하는데요. 고추 등에 들어있는 캡사이신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학회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캡사이신은 동맥이 좁아지게 하는 유전자를 차단해 혈액의 흐름을 증가시킴으로써 나쁜 콜레스테롤이 형성되는 것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3. 전립선암을 예방하는데요. 암학회에 따르면 캡사이신은 전립선암 세포가 자라는 속도를 늦추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실험실 연구에서 후추 맛이 나는 강황에는 항암 효과가 있는 커큐민이라는 항산화제가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캡사이신은 혈액 속에서 산화질소를 증가시켜 염증을 방지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매운 음식 중에서도 카옌이 가장 빨리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보고 되기도 하는데요. 한 연구팀은 고추의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 자체가 발암물질은 아니지만 캡사이신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암세포를 공격하는 면역세포의 일종인 자연살해세포의 기능을 떨어뜨려 암 발생을 촉진한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규명하기도 했습니다.

 

 

해당 연구진은 여러 암세포를 대상으로 캡사이신의 양을 10μM, 20μM, 50μM, 100μM(마이크로몰) 등으로 각각 다르게 투여한 후, 자연살해세포 활성도를 비교 분석했다고 하는데요.

 

 

이번 연구결과, 위암세포 AGS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자연살해세포 활성도(세포질 과립 방출 정도)가 캡사이신 투여 전 15%에서 고용량 50μM을 투여 후 10%로 활성도가 33%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자연살해세포 기능을 측정할 때 가장 많이 쓰는 혈액암세포 221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자연살해세포 활성도가 캡사이신 투여 전 32%에서 50μM 투여 후 16%, 100μM 투여 후 4%로 크게 떨어진 것으로 확인이 됬다고 하는데요.

 

 

또 캡사이신은 체내 수용체인 TRPV1 단백질과 결합해 항암활성을 나타내는데, 고용량의 캡사이신은 TRPV1과 결합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자연살해세포의 기능 장애를 유도했다고 합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TRPV1이 부족하거나 민감성이 떨어지는 30, 40대 이후 성인이 캡사이신을 다량으로 섭취했을 경우, 암 발생이 촉진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댓글